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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s max 2020 스냅 토글(Snap Toggle) 기능

3d맥스의 스냅 토글(Snap Toggle)기능은 오브젝트 전체 또는 일부분을 특정 지점에 딱 맞추어 이동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 예를 들어, 위 사진과 같이 오브젝트의 모서리를 다른 오브젝트의 특정 요소에 붙이고 싶을 때 스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단축키 S로 스냅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.
3Ds max 2020 스냅 토글(Snap Toggle) 안될 때

위 사진은 선택한 버텍스를 다른 버텍스 높이에 맞도록 스냅 이동하고자 하는 상황입니다. Y값은 같으므로 Z축으로만 버텍스를 이동하고자 합니다.

그런데, 스냅 상태에서 Z 축을 잡고 이동해도 선택한 축으로만 고정 이동이 되지 않고 X나 Y 축도 영향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.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, 이런 상황을 처음 겪으면 당황스러운데요

먼저 스냅 토글(Snap Toggle) 버튼을 우클릭하여 그리드 앤 스냅(Grid and Snap) 대화상자를 열어줍니다. 이 세팅창의 옵션 탭에서 여러가지 스냅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.

옵션(Options) 탭으로 이동, 하단의 Translation(변환) 탭을 보니, 축 제약 조건 사용(Enable Axis Constrains)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이 기능은 기즈모의 한 쪽 축을 잡고 이동할 때 다른 축이 영향을 받거나 받지 않게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입니다. 우측의 Display Rubber Band 옵션은 스냅작업을 할 때에 시작점과 끝 점 사이의 라인 디스플레이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.
둘 다 체크해주도록 합니다.

다시 스냅 토글 상태에서 기즈모를 잡고 움직여보면, 해당 축으로 고정이동이 되며 스냅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작성자 이온 (ion) @ ionn.tistory.com